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영어수업 이야기

(말하기, 읽기 영어활동 추천) Revolution game

by 안티쳐 2020. 10. 18.

이번에 추천하는 게임은 제가 초반에 영어전담을 시작했을 때 학생들에게 투입해보고 가장 효과가 좋았던 (Revoluton game) 입니다. 

 

진화게임(Revolution Game)이라는 이름처럼 학습 내용을 활용해 묻고 답하는 대화를 하며 단계별로 상대방과 가위바위보를 실시하고 이기면 한 단계씩 진화해나가는 게임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핵심 질문표현에 대해 5개 정도의 다른 대답표현이 level별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의 경우에는 3학년 교과서의 표현으로 핵심질문은 What color is it? 이고 대답은 It's blue/green/yellow/orange/red입니다.

 처음에는 모두 1단계에서 시작하며 같은 단계에 있는 학생들끼리 해당 단계의 영어표현을 주고받은 후 가위 바위 보를 합니다. 이긴 학생은 다음 단계로 올라가고 진 학생은 그 단계에 머물러 같은 레벨에 있는 다른 학생을 찾아 가위 바위 보를 합니다. 계속 진행하여 마지막 단계까지 올라온 학생은 교사에게로 와 가위 바위 보를 하고 이기면 최종 승자가 되며 질 경우 1단계로 돌아가 다시 게임을 진행합니다. 한번에 3-4명 정도의 승자를 뽑는 것으로 정하여 3-4명이 마지막 단계에 까지 도달하고 교사와의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게임을 중단하고 간단한 보상을 하는 형식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며 영어표현을 주고받을 상대방을 찾아 돌아다니게 됩니다. 같은 레벨에 있는 학생끼리만 대화를 주고 받고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다는 룰 때문에 손가락으로 자신의 레벨을 표시하게 하거나 아니면 각 단계에 해당하는 캐릭터의 동작을 흉내내게 하여 자신의 레벨을 표현하게 하면 더욱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컨데 위의 그림에서 green level에 도달한 학생은 닭을 흉내내는 동작을 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학생들이 만나서 핵심 표현을 묻고 답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말하기 활동에 적합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단계별 영어표현을 화면에 띄우고 확인하며 하게 한다면 읽기 활동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되어있는 표현을 배우는 단원이라면 어느 단원에나 모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용성이 매우 높다는 것도 이 활동의 장점입니다.

 

아래는 이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TEE(Teach English in English) 정리입니다.

 

TEE

· You will start from first level.
(처음 레벨에서 부터 모두 시작합니다.)

· Find students of same level as you and talk with them using the key expressions.
(너의 레벨과 같은 학생을 찾아서 핵심표현을 사용해 대화를 합니다.)

· And then do rock-paper-scissors. If you win, you can go to next level and If you lose you have to stay at your level.
(그리고 나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기면 다음 레벨로 갈 수 있고 지면 지금 레벨에 머물러야 합니다.)

· When you reach final level, go to teacher and do rock-paper-scissors with teacher.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면 선생님에게로 가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 If you win, you can get a point. If not, you must go back to first level.
(선생님과 가위바위보에서 이기면 승리점수를 얻고 만약 진다면 처음레벨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마지막 표현에도 나와있듯이 이 게임의 또 다른 묘미는 끝까지 도달했어도 마지막에 선생님에게 지면 처음 레벨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언뜻 그냥 재미있는 규칙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규칙이 있음으로 해서 학생들의 게임활동 시간을 최대화하고 상호작용과 핵심표현 발화기회를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돌아다니면서 하는 활동의 특성상 학생들이 너무 과열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적절하게 주의를 주시면서 영어발화를 분명하게 하는 지도를 하시면 매우 좋은 활동이니 꼭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학생들이 게임에 몰입해 영어 발화를 대충하는 수가 있으니 그러지 않도록 지속적인 안내와 주의가 필요

 

마지막으로 활동 PPT를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수업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Revolution game.pptx
1.1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