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영어수업 이야기

(읽기, 말하기 활동 추천) Pass the bomb game

by 안티쳐 2020. 10. 24.

이번에 추천하는 게임은 공(너무 크지 않은) 하나만 있으면 학생들과 긴장감있게 할 수 있는 Pass the bomb game입니다.

 

Pass the bomb game이라는 이름처럼 폭탄(bomb) 역할을 하는 공을 전달하며 화면에 띄워져있는 표현을 읽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은 다른 게임들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공(폭탄)을 받으면 학생이 화면에 있는 영어표현을 정확하게 읽고 다음 차례의 학생에게 공을 건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어느시간에 시간폭탄이 랜덤하게 터지게 되는데 폭탄이 터질 때 공을 잡고 있는 학생이 속한 팀을 제외하고 다른 팀은 점수를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저는 게임을 진행할 때 책상에 앉은 배열을 기초로 줄별로 팀을 구성하게 하게 하고 맨 앞 가장 왼쪽 학생에게 공을 전달해 게임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공을 오른쪽으로 계속 건내게 하다가 끝에 닿으면 한줄 뒤로 보내고 다시 왼쪽으로 건내는 식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공을 건내면서 진행합니다. 언제 폭탄이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팀이 점수를 받으려면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화면의 영어표현을 읽고 공을 다음 친구에게 넘겨야 하는 것이지요.

 하나의 표현별로 폭탄이 터질 때까지 진행하고 폭탄이 터지고 나면 폭탄이 터진 학생이 속한 그룹을 제외하고는 점수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다음 표현으로 넘어가 또 폭탄이 터질 때까지 표현을 읽고 공 건내기를 진행합니다. 위의 사진에는 그림과 영어문장이 함께 나와 있지만 영어문장만 제시하면 좀 더 분명하게 영어 읽기연습을 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운'을 승부요소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부담없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게임입니다. 단순한 형태이기 때문에 저수준의 학생도 참여가 가능하고 폭탄이 계속 소리를 내며 터질 것 같은 긴장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매우 즐겁게 활동을 했던 기억이 많습니다. 그리고 게임 화면에 제시되어 있는 문장을 단순히 읽는 것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표현과 사진만 바꾸면 어느 단원에나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이 게임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주의해야할 점도 있는데요. 

(Tip1) 공을 빨리 넘겨야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읽지 않고 대충 읽고 넘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읽고 그다음에 공을 넘길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과 약속하는 과정을 게임시작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2) 두번째로 공을 전달하면서 하는 게임이 아니라 공을 던지면서 하게되면 학생들이 공을 못잡아서 주으러가면서 게임진행이 힘들어 지거나 공을 던지고 받는 놀이가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다음차례의 학생에게 공을 손으로 넘겨줄 수 있도록(던지지 말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Tip3) 어떤 학생은 공을 일부러 오래 가지고 있다가 다음 학생에게 전달해 주려는 학생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런 학생이 많은 경우 게임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그런 행동에도 제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게임의 Rule 설명과 진행에 활용할 수 있는 TEE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EE

You can’t throw the bomb. 
(공을 던져서는 안됩니다.)

You can’t intentionally hold it longer.
(의도적으로 공을 오래 가지고 있어서도 안됩니다.)

You have to say the key expression clearly before you pass the bomb.
(공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기 전에 꼭 목표포현을 정확하게 발화해야 합니다.)

If the bomb explodes in your hand, other teams get a point.
(공을 잡고 있을 때 공이 터지면, 그 팀을 제외한 다른 팀이 점수를 얻습니다.)

The team with the most points wins!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이 게임은 단순하면서도 학생들이 재미있어하는 게임으로 정말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pass the bomb 게임의 PPT 슬라이드 입니다. 원하시는 수업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pass the bomb.pptx
6.1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