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영어수업 이야기

2019. 영어과 공개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세안)

by 안티쳐 2020. 11. 7.

제가 2019년에 청주교육대학교 4학년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영어과 공개수업 교수학습과정안입니다.

 

세안으로 작성했는데 요즘은 수업스타 등 다양한 수업대회가 없어지면서 세안을 거의 작성하지 않는 분위기이지만 전문적인 교사라면 이런게 세안이구나 하는 것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힘들긴 하지만 세안을 한번 짜보면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영어수업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들은 지도안의 양식 등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단원의 내용 살펴보기

 

1. 대단원명 : 4학년 YBM(최) 6. Let's Play Badminton

 

2. 단원의 개관

다양한 실내외 운동을 통해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여가를 즐기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단원에서는 운동을 소재로 활동을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익혀 실생활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제안을 거절해야 할 때 거절의 이유를 밝힘으로써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영 역

핵심성취기준

듣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말하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할 수 있다.

읽기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쓰기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넣어 간단한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4. 단원의 학습 목표

 

영 역

목 표

듣기

제안하고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동의를 표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말하기

활동을 제안하고 이에 답할 수 있다.
동의를 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읽기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문장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활동을 나타내는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을 제안하는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쓰기

쉽고 간단한 낱말을 듣고 쓸 수 있다.
활동을 나타내는 어구를 쓸 수 있다.
·소문자와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낱말을 바르게 쓸 수 있다.

 

5. 학습언어표현

 

의사 소통 기능

제안 권유하고 답하기
Let's play badminton. / Okay. / Sounds good / Sorry, I can't. I'm busy.

동의하기

Me, too.

새로운 어휘

badminton, baseball, soccer, kite, play, fly, sound, together, fun, busy, day

 

6.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차 시

교과서 범위

학습단계

학습활동

1

58~59

Look and Listen
Chant
Listen and Do

생각 열기 (운동 제안하기)
학습 목표 확인 /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하기
애니메이션 보면서 듣기
찬트하면서 율동하기
대화 듣고 알맞은 그림 고른 후 표정 그리기

2

60~61

Look and Say
Say More
Hello, World!
Play Together 1

애니메이션 보면서 듣기
동영상 보면서 따라 말하기
여러 나라의 인기 스포츠
‘Let’s Fly a Kite’ 노래하기
친구야, 운동하자!” 놀이하기
자기 주도적으로 확인하기

3

(본시)

62~63

Look and read

Practice

Guessing game

Read and Mime
Go fish
Corners game

4

64~65

Story Land
Check up writing
배움을 정리해요

그래 좋아, 제이콥이야기로 역할놀이 하기
학습 내용 확인 및 정리하기
자기 주도적으로 정리하기

 

7. 단원의 평가 계획

 

영 역

평 가 내 용

듣 기

활동을 제안하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동의를 나타내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관찰법

말하기

활동을 제안하고 이에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동의를 표하는 말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관찰법

읽 기

(본시)

활동을 나타내는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활동을 제안하는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관찰법

수행평가

쓰 기

활동을 나타내는 어구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한다.
·소문자와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낱말을 바르게 쓸 수 있다.

지필평가

 

8. 지도상의 유의점

 

1차시/ 찬트하기, 율동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동과 관련된 어휘를 충분히 연습하여 익숙해지도록 한다.

1차시/ 자신이 직접 운동을 했거나 경기를 관람했던 때를 떠올려 보도록 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인다.

2차시/ 실제 여가 생활에서 즐겨 하는 운동에 관해 이야기하고 서로 제안해 보도록 한다.

2차시/ 개인의 관심사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스포츠가 행해지고 있는 만큼 서로 좋아하고 즐기는 운동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3차시/ 게임 활동 시 승패에 연연하여 놀이가 과열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4차시/ 충분한 연습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본 차 시 활동에 대한 시간 안배를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도록 사전에 고려해 본다.

4차시/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여 관찰 평가할 수 있다.

 

. 학생의 실태

 

본 조사는 아동들의 사전지식 수준, 활동에 대한 흥미도 등을 조사하여 더욱 효과적인 수업을 구성하고자 4-2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 일반적인 실태

본 학급은 남 12, 12명 총 2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아동들이 기본적인 수준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을 습득하고 있음. 하지만 읽기 및 쓰기와 같은 문자언어 습득에서 수준 차이를 보이며 특히 쓰기의 정확성이 부족함. 또한 영어 사교육을 꾸준히 받아온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수준차이가 존재함. 초등영어에서 요구하는 영어 수준이 낮음으로 수업에서 그 차이가 심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 차이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음. 발표를 하는 학생들이 제한되어 있으며 5-7명의 아이들은 내용을 알고 있음에도 발표하는 것 자체를 꺼려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모습을 나타냄.

 

2. 영어 수업 관련 실태

1) 수업관련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 진단평가 결과 분석

교과

응시인원

평균

도달인원

도달비율

영어

24

22/25

24

100.00

분석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학원 및 가정학습 등을 통해 기본적인 영어수준을 달성.

지도대책

전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시 아동들이 기본적인 영어수준을 달성했다는 전제로 수업
필요에 따라 교과서에 제시된 기본 내용뿐만 아니라 추가 표현을 살펴보도록 하여 심화학습을 도모

 

. 학생 선수학습 수준 분석

질 문

영어로 다양한 활동(운동)을 나타내는 표현을 알고 있나요?

구 분

잘 알고 있다.

보통이다.

잘 모른다.

합계

인원()

14

7

3

24

비율(%)

58%

29%

13%

100%

분석

반 이상의 학생들이 이미 목표 표현을 잘 알고 있음
<보통이다>, <잘 모른다>라고 대답하여 선수학습이 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도 42%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남

지도대책

선수학습이 되어있지 않은 학생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 표현을 충실히 학습하는 것을 강조

. 선호하는 영어 학습 방법

유형

Game

Role-Play

Chant/Song

Story Telling

합계

인원()

11

8

3

2

24

비율(%)

46%

33%

13%

8%

100%

분석

많은 학생들이 게임 활동을 통한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있음

지도대책

교과서의 게임 활동을 보다 재미있게 재구성
아동의 수준에 맞는 게임 활동 제시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목표가 달성될 수 있는 활동 구안

 

. TEE 수업 이해 정도

구 분

매우 잘 이해된다.

잘 이해된다.

보통이다

이해하기 어렵다

합계

인원()

13

7

2

2

24

비율(%)

55%

29%

8%

8%

100%

분석

<매우 잘 이해된다>,<잘 이해된다>에 응답한 학생들이 80%로 매우 높은 비율을 나타냄
2명의 학생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나타냄

지도대책

TEE수업에 학생들이 수용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으로 지속적으로 TEE수업 실시
원어민 교사를 활용하여 수준 높은 발음 및 표현 제공
소수이지만 이해하기 어렵다는 학생도 존재하고 학생들 간의 수준차이는 여전히 존재함으로 상황에 따라 우리말 설명을 병행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상황에 따른 우리말 사용을 허용

 

. 영어 사교육 현황

구 분

영어 사교육을 받고 있음

영어 사교육을 받지 않음

합계

인원()

17

7

24

비율(%)

70%

30%

100%

분석

다수의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도 30%이지만 진단평과 결과를 바탕으로 생각했을 때 기본적인 영어 학습은 대부분의 학생이 습득되어 있음
2명의 학생이 알파벳 습득, 파닉스 등 기초영어학습이 잘 되어있지 않음

지도대책

사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심화적인 내용의 지도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도 있고 기초가 부족한 학생도 있기 때문에 학교수업만으로도 충분히 자신감을 잃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

 

3.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지도 대책

 

완전학습을 위해서는 수업시간만으로는 부족하고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물론이고 이미 교과서의 수준을 뛰어넘어 심화가 필요한 학생도 학습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수업시간에 공부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수업 후에 기초가 필요한 학생과 심화가 필요한 학생이 자신의 수준에 맡게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추가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 본 수업을 위한 교재연구

 

1. 게임(Game) 활동을 통한 영어 학습

 

. 게임 활동의 의의

 

게임 활동은 학습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학생들을 학습의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이며 활동 가운데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이 일어나도록 활동을 구성하면 실제 상황에서 언어학습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유도할 수도 있다.

 

. 게임의 필수 요소

 

1) ‘협동과 경쟁

2) ‘운과 기술

3) ‘불확실성

 

. 게임 활용 지도시 유의점

 

1)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동료 학생들과 협동을 잘해야만 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항상 인식시켜 준다.

2) 게임 속에는 항상 정해진 학습의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어야 한다. 어떤 어휘, 어떤 문장 구조, 어떤 언어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3) 게임은 재미와 학습 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4) 게임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학습 목표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변형하여 사용할 수도 있어야 한다.

5)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은 과감히 생략하거나 단순화시켜서 당장의 필요에 맞게 잘 변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6) 한 가지 학습내용을 가르치는 데 여러 가자의 다양한 게임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한 가지 게임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의 학습내용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본시수업에 반영

• 실력차이가 있어도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의 요소를 포함한 게임을 제시.
• 게임을 하면서 정해진 자연스럽게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조화함.

2. 본 차시 학습지도를 위한 모형

 

. PPP모형의 단계 및 내용

 

PPP모형은 Byrne에 의해 정립된 수업모형으로 Presentation-Practice-Production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1) Presentation 단계

Presentation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배워야할 목표 언어가 제시되는 단계이다. 주의해야할 점은 이 목표 언어가 단순히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사용되는 상황 혹은 문맥 속에서 제시된다는 점이다. 상황 혹은 문맥이 빠진 목표언어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무의미한 언어의 나열일 뿐이며 실제 목표언어를 사용해야할 상황에 직면했을 때 아무런 효과를 거둘 수 없다. 따라서 목표언어를 문맥과 상황 속에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Presentation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목표언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발문이다. 영어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상황을 발문이라는 매개체를 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의사소통이 발생하게 되며 그 사이 주어진 상황 속에 학생들은 이입되어 목표언어를 상황과 맥락 속에서 파악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목표 언어를 포함한 가장 적절한 대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구조적이고 입체적인 발문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Practice 단계

 

Practice 단계에서 Presentation에서 제시된 목표 언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된다. Presentation이 상황과 목표 언어가 동시에 제시되고 상황이 오히려 강조된 단계라면 Practice 단계에서는 상황보다는 목표 언어 숙달에 강조점을 둔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목표 언어를 정확한 발음억양강세가 포함된 듣기·말하기가 중요하다. 문제는 이 단계의 특성상 일정 부분 기계적인 반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집중력이 상당히 저하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3) Practice 단계

 

Production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Practice 단계에서 익힌 목표언어를 상황 속에서 사용해 보도록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가 Practice 단계와 다른 점은 정확성 보다는 유창성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고Presentation과 상황+목표언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Presentation의 상황이 간접적인 상황이라면 Production의 상황은 학습자가 참여하는 실제적인 상황이 새로이 주어진다는 점이다. Production의 의미처럼 학습자가 실제적인 상황에 참여함으로써 목표언어를 주어진 상황에서 생산해 내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어떤 상황을 제시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PPP 모형은 상황목표언어라는 두 용어로 집약된다. Presentation 단계에서는 간접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서의 목표언어 파악이 주요 활동이 된다.

 

마지막으로 한글파일도 첨부하니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2019_교육실습(4)_영어.hwp
0.05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