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영어수업 이야기

초등 영어 파닉스(Phonics) 학습 및 지도를 위한 어플 추천!

by 안티쳐 2020. 11. 25.

 이번 글에서는 초등 영어 파닉스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해보고 추천도 드리려고합니다. ^^

 

 사실 파닉스는 영어에서 정말 기초가 되는 것으로 우리말로 치면 한글을 처음 배울 때 ㄱ,ㄴ,ㄷ의 소리와 이름을 익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한글을 모르면 국어수업이 힘들어지는 것처럼 파닉스를 모르면 쉽고 재미있는 영어수업도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입장에서 파닉스를 모르는 학생들이 영어수업이 힘들고 싫다는 이야기를 하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그런데 이미 대부분의 아이들이 파닉스를 다 익히고 있는 상황에서 소수의 학생만을 위해 파닉스와 같은 기초로만 수업을 진행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또한 보충학습을 하려고해도 학생이나 선생님이나 시간이 나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이지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효과적인 초등 영어 파닉스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주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중간중간 점검을 해주는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위해 국내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초등 영어 파닉스 학습용 어플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분석해보았는데요. 그 결과 괜찮았던 어플 몇가지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 자녀의 파닉스 학습에 관심이 많으신 학부모님에게도 도움이 될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

 

* 참고 * 다양한 어플들이 있지만 일단 무료 어플을 기준으로 조사를 했습니다. 유료어플도 조사해보았지만 무료어플들에 비해서 컨텐츠가 크게 다르지 않아서 무료어플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일단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어플은 위드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달달아이 영어파닉스'어플인데요.

 

 

제가 이 어플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크게 네가지 입니다.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되어있다! (알파벳 쓰기부터 파닉스까지!) - 가장 큰 장점! -

 

 이 어플은 한국업체에서 만든 어플로 ESL(English as Sencond Language) 제 2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든 어플이기 때문에 다른 어플들에 비해서 좀 더 쉽게 되어있습니다.

 원어민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업체의 파닉스 어플이 유명한 것이 많지만 실제로 접해보니 대부분 알파벳을 쓸 수 있거나 어느정도 익숙하다는 전제로 만들어진 어플이라는 느낌을 받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어플은 알파벳을 전혀 모르고 있어도 쓰기부터 하나씩 배워가면서 파닉스까지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대문자와 소문자 쓰기를 손으로 따라 써보며 익히는 부분이 나와있습니다. 손으로 잘 따라 쓰면 잘 썼다고 캐릭터가 나와서 춤추며 칭찬도 해주기 때문에 저학년이 참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다른 어플에는 이러한 알파벳쓰기부터 천천히 익히는 활동이 없어서 이 어플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둘째, 파닉스를 좀 더 흥미롭게 익힐 수 있는 파닉스 송과 게임을 즐기며 파익스를 익힐 수 있는 활동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은 파닉스 송의 한 장면인데요. 당근(Carrot 캐롯)을 활용하여 C 발을 파닉스를 노래로 따라 부르며 익히도록 하는 모습입니다. 보통 파닉스 송은 파닉스를 다루는 모든 어플에 다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이 어플은 무료 어플임에도 파닉스 송 역시 유료어플 못지 않게 잘 만들어져 있어 혼자서 학습하면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셋째, 게임을 하며 파닉스를 익힐 수 있도록 알파벳 별로 게임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다른 파닉스 어플도 알파벳 학습게임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이 어플의 경우 단순하면서도 학생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 잘 구성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알파벳 카드 기억하기 게임

이 카드 게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메모리 카드 게임으로 같은 알파벳 모양의 쌍을 기억했다가 맞추는 게임입니다. 알파벳 모양 기억이 자연스럽게 될 수 있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알파벳 레이스 게임

이 게임은 레이싱 게임인데 오른쪽 위의 조그만 네모창에 뜨는 알파벳이나 단어를 먹으면서 레이싱을 하면 점수가 올라가는 형태의 게임입니다. 실제로 이런 레이싱 형태의 게임을 저도 어릴 때 매우 즐겨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중간중간에 부스터나 장애물도 있어서 학생들이 매우 집중하며 몰입해서 할 수 있는 동시에 알파벳과 파닉스도 익힐 수 있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알파벳 순서 맞추기 게임

위의 게임은 Aa~Zz까지 순서에 맞게 대문자 알파벳과 소문자 알파벳을 찾아서 클릭하면 계란에서 닭이 나오는 형태의 게임인데요. 대문자와 소문자를 연결하기 그리고 A~Z까지의 알파벳 순서알기에 매우 적합한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 마지막 총평 *

 

 이 어플리케이션은 특히 알파벳의 이름이나 형태조차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 학생이 혼자서도 알파벳의 이름과 형태를 익히며 기본적인 파닉스를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될 어플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중에서 그런 학생들이 상당수 있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초등교사도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이 어플을 가르쳐주고 가정학습을 유도하고 또 학교에서 조금씩 검사나 점검만 해준다고 해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저도 알파벳을 잘 익히지 못한 학생이 있어 이 어플을 가르쳐주고 지도하고 있는데요. 빠르진 않지만 확실히 조금씩 익혀가는 모습이고 자학자습이 가능해 지도의 능률이 크게 올라갔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어플은 알파벳의 기초부터 익히기에는 매우 좋은 어플이지만 파닉스를 깊게 다루기에는 자료의 양이나 여러가지 어휘의 사례들이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어플을 통해서 알파벳과 파닉스를 어느정도 익히고 나면 유명한 외국계 파닉스 어플인 '스마트파닉스'를 활용해서 파닉스를 좀 더 정확하고 심화해서 익혀가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초등 영어 파닉스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플 '달달아이 파닉스'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심화된 파닉스 어플인 '스마트파닉스' 어플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초등영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포스트를 올릴 예정이니 구독과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가 블로그를 하는데 큰 힘이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