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영어수업 이야기

(초등영어활동추천) Noon-chi Game 눈치게임 / 영단어 스펠링 학습(읽기, 쓰기)

by 안티쳐 2020. 9. 23.

앞으로 초등 영어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중 제가 실제로 사용해보고 그 효과성과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던 활동들을 정리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1. 다양한 단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적용가능성이 큰 활동
2. 의미있는 학습 효과가 있는 활동
3.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


위의 세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활동을 실제적인 진행 경험에서 우러나는 Tip까지 함께 제시하려고 하니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물론 실제로 다운받아서 활용하실 수 있는 PPT자료도 가능한 탑재할 예정입니다.


먼저 처음으로 소개해드리는 게임은 학생들의 반응 측면에서 호응이 가장 좋은 활동 중 하나인 눈치게임 입니다.

 

게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One Student from each team comes up front.

(모둠을 구성하고 한모둠에서 한명씩 교실 앞으로 나옵니다.)
2. Memorize the spelling of a word.

(수업화면에 핵심단어를 하나 띄워주고 앞으로 나온 학생들은 잠시동안 스팰링을 외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3. Then turn around and play the game.

(수업화면에서 핵심단어를 사리지게 하고 앞으로 나온 학생들은 다른 학생을 향해 서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4. Call out one letter at a time then sit down.

(교실 앞에 가로로 길게 한줄로 늘어선 학생들은 외운 알파벳을 하나씩 순서대로 외치며 앉습니다.)

-If two or more students call out a letter at the same time, they will be out.

(두명이상의 학생이 동시에 같은 알파벳을 외치면 탈락입니다.)

-The student who call out a letter at the last will be out.

(겹치지 않을 시 마지막으로 알파멧을 외친 학생이 아웃입니다.)

* 탈락자가 생기면 나머지 학생들이 다시 처음부터 시작

5. The last student survived will get one point.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한명의 학생이 팀 포인트를 얻습니다.)
6. If Survivor can spell it on the white board, the survivor will get one more point.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학생이 화이트보드에 정확하게 전체 스펠링을 쓰면 한점을 더 얻습니다.)

 

영단에 스팰링을 함께 외우면서 학생들과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문자언어에 집중하기 때문에 쓰기와 읽기 활동에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들고 신체적인 활동이 포함되어 있고 운의 요소와 실력의 요소가 적절하게 잘 반영되어있어 학생들의 흥미가 매우 높고 학습효과도 높은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수준의 학생들도 충분히 참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활동의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영어 공책에 단어를 한번씩 써보게 한다면 더욱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tip. 게임 시작 신호로 Noonchi~ Go! 같은 신호를 학생들과 하면 더욱 즐겁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tip. 학생이 두명만 남았을 때는 게임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역할로 게임에 참여해서 세명으로 진행하여 탈락자를 가려내면 됩니다.

tip. 단어와 알파벳 단위가 아니라 문장과 단어의 단위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막상 적용하시려면 활동시 다양한 의문점이 생길 수 있는데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시면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활용할 수 있는 게임 PPT자료를 첨부합니다. PPT를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이해할실 수 있으실 겁니다.

 

눈치게임(Noonchi).pptx
0.25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