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이야기

2020. 서울특별시 초등 임용고시 2차 수업실연 기출문제 분석

by 안티쳐 2020. 11. 7.

이번에는 서울특별시의 초등 임용고시 2차 수업실연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막상 기출문제를 찾아보려고 하니까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지역교육청에서 2차 수업실연 문제를 공개하지 않아서 결국 인터넷 상에 직접 시험을 친 수험생들이 복기한 문제를 찾아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 있는 것 중에 가장 신뢰도가 높고 자세한 복기 내용을 조사해서 작성한 기출문제 내용이니 신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차 수업실연 기출문제>

 

성취기준 : 양의 등분할(등분제)를 통하여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학습목표 : 이산량의 분수에서 전체의 분수만큼을 알 수 있다.(- 전체의 분수만큼이 얼마인가?)

전차시: 이산량을 등분할하여 분수를 이해하는 차시(- 전체의 부분을 분수로 나타내기)

 

수업실연 조건 5가지

1. 성취수준에 의거하여 수업자의 수업의도를 말하시오.

2. 도입-전개-정리까지 총 10분 안에 실연하시오.

3. 분수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한 학생참여형 활동을 구상하시오.

4. 성취기준 미도달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상하시오.

5. 학습수준이 다른 학생들을 고려한 모둠을 구성하시오.

 

학급 학생수는 총 26명

 

교과서 제시 내용 

1. 달걀 6개 중 1/2만큼 구하기

2. 병아리 9마리 중 1/3만큼 구하기

3. 토끼 8마리 중 1/4와 3/4만큼 구하기

 

반성적 성찰

1. 동질적인 모둠과 이질적인 모둠 중 모둠구성을 어떻게 했는지 말하고 그 효과를 말하시오.

2. 분수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위한 활동으로 무엇을 했는지, 그 활동이 학습목표도달을 위해 적절하였는지 말하시오.

3. 수업에서 나타난 과정중심평가와 환류계획을 말하시오.

 

여기까지가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한 기출문제 복기 내용입니다.

 

그럼 현직교사인 제가 분석으로 통해 어떤식으로 답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출문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먼저 말씀드리면 등분제와 포함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습니다.

 

 

 

 

이러한 배경지식으로 바탕으로 조건 '1. 성취수준에 의거하여 수업자의 수업의도를 말하시오' 를 생각해 보면 수업의도는 "전체로 주어진 이산량(수)를 등분하는 것으로 단위분수를 이해하고 분자가 단위분수가 몇개가 있는 것인지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도록 하여 이산량의 분수에서 전체의 분수만큼을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도록 한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막상 쓰고나니 너무 추상적인 말이 된 것 같기도 하네요. ^^;

 

다음으로 조건 '2. 도입-전개-정리까지 10분안에 실연하시오.' 10분 안에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하라는 말이니 다른 의미로는 중요한 것만 간단간단하게 나타나도록 수업실연을 하라는 의미로 생각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수업활동을 어떻게 구성해야할까요? 조건 '3. 분수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한 학생참여형 활동을 구상하시오.'라고 했으니 전개부분에서 학생참여형 활동을 넣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여기서 학생참여형 활동이랑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을 해나가며 개념을 형성해나가는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교사주도의 일제식 수업과 상반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학생참여형 활동

 

일반적으로 수학에서 학생이 스스로 분수의 개념을 구성해나갈 수 있는 학생참여형 활동으로는 구체적인 조작물을 이용하는 활동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바둑알이나 나무막대 같이 이산량을 나타낼 수 있는 구체물을 직접적으로 조작해보면서 활동을 해보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교과서로 제시되어있는 '달걀 6개 중 1/2만큼 구하기'를 바둑알 6개를 두개로 등분해보면서 그 결과가 3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활동을 해보도록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바둘알 대신에 그림모형이라던지 다른 구체물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조건 '4. 성취기준 미도달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상하시오.' 를 생각해보면 결국 저수준 학생 지도 방안을 마련하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저수준 학생의 지도를 위해서는 교사가 저수준 학생을 집중적으로 보충지도해주는 것이 좋지만 사실 현장수업에서 20명이 넘는 학생을 동시에 지도할 때 저수준학생들만 교사가 일일이 봐주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실제로 수업에서 또래교사를 이용한 보충지도를 많이 활용하는데요. 또래교사를 이용한 보충지도란 바로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성취수준을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래교사

 

제 생각에 아마 출제자도 이러한 보충지도 방안을 문제에서 의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조건 '5. 학습수준이 다른 학생들을 고려한 모둠을 구성하시오.'라고 되어있는 것을 바탕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개 단계에서 학습수준이 다른 학생들로 이질집단(모둠)을 구성하고 학생참여형 활동을 시키면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활동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구체물을 통해서 조작하면서 분수의 개념을 익히도록 하되 모둠의 잘하는 학생들이 모둠의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면 되는 것이지요.

 

이질집단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라면 아마 수업을 아래와 같이 구성해서 수업실연을 할 것 같습니다.

 

도입:

- 전차시 복습(이산량을 등분할하여 분수를 이해하는 차시)

- 전차시 학습내용과 관련된 몇가지 예시를 문제로 제시하고 발표하며 풀도록 함

 

전개:

-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 문제를 체험해보게 하며 구체물(그림카드나 바둑돌)을 이용하여 학생참여형 활동을 실시

- 모둠이나 짝 단위로 활동하게 하며 모둠의 다른 학생이나 짝에게 구체물을 통해 분수의 개념을 서로 나타내보도록 함

- 모둠의 학생이나 짝이 잘 나타내지 못할시 서로 가르쳐주도록 함

- 활동1: '달걀 6개 중 1/2만큼 구하기' 를 구체물로 나타내보기

- 활동2: '병아리 9마리 중 1/3만큼 구하기' 를 구체물로 나타내보기

- 활동3: '토끼 8마리 중 1/4와 3/4만큼 구하기' 를 구체물로 나타내보기

 

정리:

- '전체의 분수만큼을 알 수 있다'라는 학습목표를 달성했는 지 확인해볼 수 있는 정리문제 5개 제시

- 5개 중 3문제 이하로 맞춘 학생에게는 보충학습지를 과제로 제시

* 이것은 요즘 수업속에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점검이 들어가는 과정중심평가를 반영하기 위해 정리부분에 평가를 반영한 모습입니다. 실제로 반성적 성찰에도 과정중심평가와 환류계획을 설명하라는 문제가 있으니 정리부분의 활동을 이렇게 평가식으로 제시하고 정리부분의 활동으로 환류계획을 설명하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