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이야기

2019. 서울특별시 임용고시(초등) 영어수업실연 문제 분석

by 안티쳐 2020. 10. 27.

안녕하세요 ^^

이 카테고리에서는 앞으로 임용고시 특히 초등 임용고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부설초등학교에 근무하면서 많은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가르쳐왔던 수업 노하우 그리고 실제로 임용고시 채점관으로 참여했던 경험까지 잘 살려서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쓰려고 노력할 예정이니 많이 활용해주시면 좋겠네요.

 

먼저 오늘은 2019학년도 서울특별시 임용고시(초등) 영어수업시연 문제로 출제된 문항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문제를 한번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2019. 서울시 임용고시 영어수업시연 문제

 보시면 일단 활용해야할 Key expression과 충족해야할 조건이 5가지 정도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임용고시에서 좋은 성적은 받으려면 당연히 충족해야할 조건 5가지에서 의도하는 바를 잘 이해하셔서 수업시연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제가 실제로 면접관으로 들어갔을 때에도 조건 5가지에 맞춰서 채점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식으로 평가를 했던 기억이 있으니 결국은 5가지 조건을 최대한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 일단 저와 함께 조건을 하나씩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 말하기 전, 중, 후 단계가 드러나게 시연하시오."

 이와 같은 조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영어 말하기 전, 중, 후 단계에 대한 배경지식을 설명드리자면

- 말하: 기본 표현 듣고 익히기(Listening, Listen and repeat), 어떤 표현이 나올지 추측하기(guessing)

- 말하: 말하기 연습 단계(practice)

- 말하 : 말하기 활용 단계(Game Survey 의사소통 활동)

와 같은 기본 개념을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기본이 되는 PPP 구조의 변형적용이라고도 생각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이 조건은 수업시연에서 활동을 3개로 구성하되 각각을 위의 내용이 반영된 말하기 전, 중, 후 활동으로 구성하라는 의도가 숨어있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두번째, "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구성하시오."

 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공동체'라는 개념을 고려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목표언어를 이용하여 의사소통하는 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동체 역량(협동)이 드러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면 좋고 활동 설명 중 you should help each other 이나 cooperate with your team 등의 표현이 명시적으로 들어가도 좋을 것입니다.

 활동으로 예를 들자면 목표표현을 활용한 Survey(조사) 활동 또는 팀게임 형태의 영어학습활동 활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세번째, "3. 교정적인 피드백 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시오."

이 조건은 말 글대로 교정적인 피드백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사용하라는 말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교정적인 피드백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 교정적 피드백: 발음이나 문법적인 부분을 교정적 피드백 해주는 모습 보이기

ex) th 발음, be 동사 부분, 시제, 조동사 등 그 단원에서 오류가 생기기 쉬운 부분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

- 긍정적인 피드백: Good job, Great work, perfect  

 

좀 더 자세하게 피드백에 대해서 알아보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좀 더 자세한 자료도 아래에 표로 첨부하겠습니다.

 

각족 영어학습 중 피드백 유형

피드백에 대한 문제는 언제든 나올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은 한번 정독하시고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넷째, "전개부분만 실연하시오."

이 조건은 말 글대로 도입과 정리를 제외한 활동 1,2,3만 시연하라는 말입니다. 아까 조건 1에서 세가지 활동에 대한 가이드는 이미 정해져 있었던 것 기억나시지요? 그러니까 거기에만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동기유발 같은 도입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시고 바로 활동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지요.

 

다섯째, "5. 학생수는 24"

마지막 조건인데요. 이런 조건이 왜 있나? 하실 수 있는데 이 조건은 활동에서 모둠구성 같은 것을 할 때 고려하라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학습활동을 모둠별로 하는데 4명씩 모둠을 구성하면 24명이니까 6모둠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 문제 자체가 어느정도 모둠별 활동을 고려하고 있는 조건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하여 Let’s make group of 4 students (4명씩 모둠을 구성하세요.) 같은 교실영어 표현을 미리 공부해두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지금까지 임용고시의 영어수업시연 문제를 한번 분석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임용고시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 열심히하셔서 3차까지 꼭 통과하시고 임용고시에 좋을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댓글